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탈모약의 부작용, 여유증

탈모약의 부작용, 여유증

1. 발생 원인

여유증(여성형 유방증; gynecomastia)

탈모약을 먹으면 여유증이 생길 수 있다는데 왜 그런 거죠? 어떤 이유로 여유증이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탈모약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나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성분은 탈모를 일으키는 DHT(dihydrotestosterone;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는 테스토스테론(tetosterone)이 변환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DHT를 인위적으로 억제하면 체내에 아로마타제(aromat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테스토스테론이 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도록 유도합니다. 체내에 여성 호르몬이 많아지면 유선 조직이 발달하면서 가슴이 커지거나 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2. 발생 빈도

그 간의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약을 먹었을 때 여유증이 생길 가능성은 0.5% 내외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GSK ARI114263 CSR, 2012

피나스테리드 1mg를 복용한 179명, , 두타스테리드 0.5mg을 복용한 184명의 실험군에서 각각 1명의 여유증이 발생하였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퍼센티지로 보면 0.6%, 0.5%의 발생률이네요. 증상은 3개월 이내에 발생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두타스테리드를 복용한 712명의 환자에서 2명(0.3%)이 여유증이 보고 되었습니다.

논문원문: Safety and Tolerability of the Dual 5-Alpha Reductase Inhibitor Dutasteride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3. 부작용 발생 시 대처법

모발이식을 받은 후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를 먹고 있는데, 언젠가부터 가슴이 여자처럼 볼륨이 생깁니다. 살이 찌기도 했지만, 혹시 약 때문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탈모약을 끊으면 괜찮아질까요?

체중 증가로 인한 가슴의 지방 축적을 여성형 유방증이라고 오해하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유증은 단지 불룩해지는 것뿐 아니라 유두 주변, 특히 아래 부분이 발달하는 것입니다. 피나스테리드 혹은 두타스테리드 성분 때문에 생긴 여유증이라면, 약을 중단하시면 점차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바로 중단하시는 것이 탈모를 악화시킬까 두려우신 분들은 약 용량을 절반으로 줄여서 드시면 됩니다. 피나스테리드의 경우 반, 1/4까지 줄여서 복용해보시고, 두타스테리드는 이틀에 한 캡슐, 혹은 3일에 한 캡슐 정도로 해보시면 좋습니다.

혼자 결정하지는 마시고 탈모약 처방을 해주시는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결정하세요.

4. 여유증 수술 전후 탈모약 복용 가능 여부

탈모가 시작되어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를 복용했는데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여유증이 생겨서 고민입니다. 이럴 때 여유증 수술을 하고 약을 다시 먹으면 괜찮을까요?

여성형 유방증 수술로 유선조직을 제거한 후 탈모약을 계속 드겨도 괜찮습니다. 논란이 있었던 주제였는데, 국내 의사 선생님들의 연구로 ‘여유증 수술 전후 탈모 치료제 복용이 여유증 재발에 큰 영향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담소유 병원의 이성렬, 이승근 박사님들과 그 연구진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신 적이 있습니다.

논문 원문: Influence of Postoperative Finasteride Therapy on Recurrence of Gynecomastia After Mastectomy in Men Taking Finasteride for Alopecia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