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출혈 줄이기_뱅글 팔찌의 의외의 용도

출혈 줄이기_뱅글 팔찌의 의외의 용도

새로 발표된 연구들을 살펴보다 보면 저도 모르게 피식 웃게 되는 연구를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황당하다는 생각이 드는 연구도 있고 일견 사소한 아이디어 같아 보이지만 왜 지금까지 아무도 이런 주제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았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구는 둘 사이 어딘가의 림보를 떠돌고 있는 듯합니다.

가끔 모발이식 중 출혈이 심한 분들을 뵙게 됩니다. 결과에 큰 영향이 있진 않지만 수술 시간을 지연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의사들은 불필요한 출혈은 가능한 피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완충용액을 피하층에 주입해서 피부와 혈관층 사이에 물리적 공간을 확보하거나 에피네프린 같은 약물을 사용해서 혈관을 일시적으로 수축시킨 후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의사에 따라 이런 종래의 방식이 생착 여부와 경과에 조금이나마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리적이든 약물을 이용한 방식이든 수술 부위를 최대한 덜 건드려야 한다는 논지인데 그런 원장님들께서 응용해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달 미국 피부과 학회지에 실린 연구입니다. 제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뱅글 팔찌를 헤모스텟(지혈을 위해 혈관을 집는 집게)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저널에 실린 연구 가운데 제목이 곧 내용인 것으로는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바로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뱅글 팔찌로 슬릿을 만드는 부위를 압박해서 혈류량을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당연히 출혈이 감소하므로 슬릿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값비싼 장비도 필요 없고 어시스턴트가 도와줄 필요도 없는 황당할 정도로 간단한 개선법입니다.

뱅글 팔찌로 수술 부위를 누르면 가운데 부분이 봉긋하게 튀어나오면서 슬릿의 각도가 변형될 위험이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는 합니다만 적절한 사이즈의 팔찌를 꼭 필요한 만큼의 압력만 가해서 사용한다면 수술 시간을 10분이라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j-

Facebook
Twitter
Email

“출혈 줄이기_뱅글 팔찌의 의외의 용도”의 1개의 댓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