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저준위레이저치료(LLLT)가 모발 생장을 돕는 기전

저준위레이저치료(LLLT)가 모발 생장을 돕는 기전

저준위레이저치료(LLLT)는 유전성 탈모의 보조적인 치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헬멧 형태의 가정용 기기로도 팔리고 있고 저희 뉴헤어의원에서도 주사치료와 함께 병용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LLLT가 어떤 기전을 통해 모발 생장을 돕는지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바를 정리해둔 리뷰 논문이 있어 여러분들께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ATP와 일산화질소(Nitric Oxide, NO)가 생성되고 활성산소족(Reactive Oxygen Species, ROS)이 조절됨

LLLT 를 통해 피부에 조사된 적외선은 NO 합성을 촉진합니다. NO는 모낭세포의 형성 과정 중 하나인 재상피화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모유두세포의 포타슘 채널을 활성화시켜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며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류량을 증가시킵니다. 그뿐만 아니라 림프구의 분화를 조절해서 감염에 저항하거나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데도 개입합니다. 또한 NO는 특수한 대사 경로를 통해 줄기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모낭 줄기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직접 알아본 연구는 아직 없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개연성이 높습니다.

ROS는 세포대사 결과 생성되는 불안정하고 반응성이 강한 물질들로 면역 반응이나 세포 작용을 활성화시키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발생하면 산화 스트레스로 세포나 DNA가 손상되는 등의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LLLT는 ROS의 발생량을 늘리지만 세포에 오히려 좋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례로 인간의 표피 세포에 LLLT 를 시행하면 DNA에 손상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상처 회복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밝혀져있습니다. 병적인 과정을 통해 발생한 ROS와 LLLT를 통해 발생한 ROS가 다른 수준의 영향을 끼친다고 예상할 수 있는 연구입니다. 그리고 모낭 세포의 형성에는 적절한 산화 스트레스가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LLLT를 통해 생성된 ROS가 모낭세포를 이루는 표피 및 진피세포와의 신호 전달을 촉진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모낭세포와 그 주변의 세포들의 활성화

LLLT는 모기질세포의 Wnt10b 및 beta-catenin 경로를 활성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모낭세포를 성장기로 진입시켜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같은 경로를 통해 외모근초(Outer Root Sheath, ORS) 세포와 모유두(Dermal Papilla, DP) 세포를 증식시키고 모 생장주기에 맞는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LLLT는 모낭주변의 지방세포, 염증세포 및 신경세포에도 영향을 줍니다. 모낭을 둘러싼 피하지방층의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고 혈관신생을 촉진해서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LLLT는 단순히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수준을 넘어 세포대사의 다양한 방면에 좋은 영향을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물론 탈모약이나 모발이식처럼 단독으로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내지는 않지만 부작용 우려 없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시행할 가치가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