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유전탈모 외 다른 요인으로 인한 탈모

유전탈모 외 다른 요인으로 인한 탈모

유전탈모 외 다른 요인으로 인한 탈모

– 스트레스성 탈모
정신적 충격, 영양의 결핍, 질병 등으로 스트레스가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일 유전성 탈모를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진행속도가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스트레스에 더 민감한 이유는 좀더 가늘고 약한 머리카락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를 휴지기 탈모라고 하는데 이것은 유전성 탈모와는 다릅니다. 휴지기 탈모란 우리 몸의 다른 어느 부위에서 에너지가 필요하여 집중될 때, 잠시 동안 모낭으로 영양공급이 원활치 않게 되어 나타나는 현상일 뿐 상황이 호전되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는 일시적으로 빠지는 머리의 양을 변화시키지만, 빠진 머리는 다시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전성탈모 환자가 스트레스로 인해 급격히 많은 머리가 빠졌다면 이것은 영영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탈모
일부 의사들은 혈액순환 장애가 탈모를 유발한다고도 합니다. 물론 탈모가 시작되면 모낭을 잃어버린 두피는 혈액 공급의 상당량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두피가 반들반들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는 탈모 이후에 일어나는 것이지 탈모의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
의도적이든 아니든 내가 섭취하는 음식이나 내 몸에 들어가는 물질이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납, 카드뮴, 수은, 철, 알루미늄, 동이 가장 일반적인 요인입니다. 생선 등을 통해 섭취되는 이런 물질은 모발 염색제나 페인트 등에 들어있기도 합니다. 이것들이 어느 정도 인체에 들어갔을 때 탈모가 시작되는지도 입증되지는 않았고 직접적인 연관성도 밝혀지진 않았지만, 이것들이 체내에 축적되어 모발과 모낭의 건강을 해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 셀레늄이 음식과 음료를 통해 섭취되면 이것이 가진 독성이 탈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환경적 탈모요인은 흡연과 대기오염입니다.이들은 유전성 탈모환자들의 탈모 상황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공기 중에 발견된 독소와 발암물질이 모발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의 생산을 억제한다고 주장합니다. 언젠가는 오염물질이 탈모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로션 류의 치료제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의 원인을 검색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