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민감성 두피, 탈모의 원인일까?

민감성 두피, 탈모의 원인일까?

탈모로 진료실을 찾는 분들 가운데 두피에 통증이나 가려움 등의 이상감각이 생겨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연구가 나온 것이 있긴 하지만 아직은 이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도 설왕설래가 많은 상황입니다. 아직까지 유전성 탈모와는 특별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는데 이를 뒷받침해줄만한 연구가 있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 317명의 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입니다. 이 중 102명(32.2%)가 민감성 두피와 관련된 두피 통증, 작열감, 모발통 및 가려움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였습니다. 남녀 사이의 빈도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대체로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잦아지는 양상이었습니다.

이 중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 TE)가 다른 유형의 탈모에 비해 민감성 두피일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반면 유전성 탈모(Androgenetic alopecia, AGA) 는 다른 유형의 탈모에 비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낮았습니다.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AA) 환자 역시 다른 유형의 탈모에 비해 민감성 증상이 더 발견되었는데 특이한 것은 가려움과 모발통이 주된 증세였으나 작열감이나 단순 두피 통증의 빈도는 그렇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ㄹ

이를 통해서 민감성 두피가 휴지기 탈모의 한 증상이거나 휴지기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