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모자를 자주 쓰는 것이 진짜 탈모를 악화시킬까? (팩트체크)

모자를 자주 쓰는 것이 진짜 탈모를 악화시킬까? (팩트체크)


모자를 쓰는 것이

탈모를 악화시킬까?


진료실을 찾아오시는 분들 중에 모자를 쓰는 걸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탈모가 있어서 모자를 안 쓸 수는 없고, 모자를 쓰자니 탈모가 악화되는 걸 걱정하시는데, 오늘은 과연 모자가 탈모와 연관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

.

모발의 성장에 깊이 관여하는 모유두세포는 혈액을 통해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이때 모낭으로 이어진 모세혈관은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두피 밖이 아니라 두피 안에 있습니다. 따라서 “모자를 쓰면 머리가 숨을 못 쉬기 때문에 탈모가 심해질 수 있다!”는 말은 잘 못된 말인 것이죠. 우리 모자를 쓰고 있는 내내 모낭은 산소 영양소를 아주 잘 공급받고 있답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것이 한 가지 있는데, 두피염이 있거나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는 등 두피가 민감한 상황이라면 모자 쓰는 것을 최대한 삼가는 게 좋습니다. 모자를 장시간 쓰게 되면.. 모자에 갇힌 두피가 점점 습해지게 되고 분비된 피지와 함께 두피 악화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죠.. 두피 환경, 두피 건강이 악화되면 탈모 또한 악화될 수 있고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구요.

탈모와 두피염은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악화와 완화 등 운명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탈모에 두피염까지 같이 있는 분이라면 장시간 모자 착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고, 착용하시더라도 꽉 끼는 모자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김용빈 원장

뉴헤어 모발성형외과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