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모발이식 생착률/생존율을 높이는 방법들

모발이식 생착률/생존율을 높이는 방법들

1. 수술 전 단계에서 고려할 내용

흡연이 모낭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

혈관 질환이나 면역저하, 영양실조 등의 상태는 상처 회복을 더디게 만듭니다. 흡연은 니코틴 성분이 말초 혈관 수축을 유발함으로써 혈류량을 9-55%가량 감소시키고, 흡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성분이 산소 흡수를 방해하여 조직에 산소 부족을 유발하기 때문에 수술2주 전부터 금연을 권하고 있습니다.

이식 부위에 흉터가 있다면? Transplanting in Scar Tissue

과거의 외상이나 피부질환, 두피 수술로 인한 흉터 부위 이식은 피부층이 두껍고 혈류 공급이 좋지 못해 생존율이 낮은 편입니다. 흉터 부위에 이식을 진행할 때에는 다른 부위보다 밀도를 좀 낮추고 깊이를 깊게 이식함으로써 이식 모낭에의 혈류 공급이 비교적 원활해지도록 돕습니다. 호주의 의사 마티닉(Martinick)은 위 방법과 함께 슬릿을 만들 때 0.75mm의 큰 펀치를 이용해 일부 흉터 조직을 제거하고 모낭 주위의 정상 조직을 일반 비절개 수술보다 더 이식하는 방식을 사용해 100명 이상의 환자에게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수술 단계에서 고려할 내용

모낭의 손상 최소화

모낭을 공여부에서 채취하여 이식하기까지 과정에서 잘리거나 뭉개지는 손상을 입을 수 있는데 손상이 적을수록 가장 생존율이 높고, 손상 부위가 모낭 구조의 어디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생존율 차이가 발생합니다. 모낭 성장에 중요한 줄기세포들이 존재하는 돌출부(bulge)가 손상되었을 때 가장 생존율이 낮았습니다.

수술 방식에 따라 손상 가능성이 높은 부위에 차이가 있는데, 절개 방식은 채취하는 띠 형태의 두피 위아래 경계 부위 모낭에 손상 가능성이 있고, 비절개 방식은 채취하는 부위 어디든 모낭의 손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 튜메슨트(tumescent)용액을 사용해 모낭 사이 간격을 넓히고 피하조직을 깊게 만들어주거나, 절개할 때 얕은 깊이로 1차 절개를 한 뒤 특수한 장비 (tissue spreader)를 이용해 절개 틈을 벌려주는 등의 부가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의사들은 이 두 가지 모두에서 낮은 모낭 손상률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절개방식으로 라이머(Limmer) 2-4%, 태국의 의사 패쏨바니치(Pathomvanich) 1.97% 모낭이 손상되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었고, 비절개방식에서는 미국의 의사 콜(Cole) 2003년엔 8%에서 2009 2.57%, 해리스가 0-8%, 나가이가 20% 미만, 야코모토가 9.5%, 에크렘이 2-16%의 모낭 손상률을 보고하였습니다.

이식 모낭 조직의 크기

이식할 모낭은 주변 조직을 지나치게 잃어버린 마른 (skinny) 형태로 이식하는 것보다 통통한 (chubby) 형태로 이식할 때 생존율이 높습니다.

채취한 모낭을 관리하는 방식

모낭이 탈수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채취한 모낭을 이식 전까지 보관하는 보존액의 종류와 온도가 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단계에서 고려한 내용

전신적인 치료

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의 복용, 고압 산소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소적인 치료

계속 연구가 되고 있는 부분이지만 혈관과 모낭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장인자들과 국소 미녹시딜의 도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