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모낭 복제 최신 지견 두번째_칼 쾰러 연구팀

모낭 복제 최신 지견 두번째_칼 쾰러 연구팀

최근 세계모발이식학회에서 발표된 안젤라 크리스티아노 교수팀의 연구에 관한 포스팅에 관심을 보인 분들이 많아서 모낭복제를 연구하는 다른 팀의 연구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연구팀은 하버드 메디컬스쿨 이비인후과의 칼 쾰러 교수팀입니다. 반갑게도 1저자에 한국인의 이름이 보이네요 🙂 포닥이신가 봅니다.

www.nature.com/articles/s41586-020-2352-3

크리스티아노 교수가 세포의 물리적인 배열을 조작해서 모낭으로 분화시키고자 한다면, 쾰러 교수팀의 연구 방향은 조금 다릅니다.TGFβ 및 FGF 신호 경로를 조절해서 유도만능줄기세포를 모낭, 피지선과 신경세포까지 갖춘 피부 오가노이드로 분화시킨 것입니다. 2년 전에도 같은 맥락의 연구 결과를 내놓았는데, 당시에는 모발이 2mm 정도 자라는 것이 한계였다면 이번 연구로는 5mm 정도 자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장족의 발전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사진에서 볼록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새로 유도한 모낭인데, 이 사진으로 Nature지가 선정한 올해의 과학사진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

모낭을 복제하려는 연구팀 중 가장 돋보이는 팀이 이 연구팀과 크리스티아노 교수의 연구팀인 것 같습니다. 임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난관을 극복해야 하겠지만 발전 속도를 보면 너무 먼 미래는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여러분들께 관련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