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루프스(lupus)에 의한 탈모

루프스(lupus)에 의한 탈모

루프스(lupus)에 의한 탈모

루프스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루푸스 환자의 50%가 탈모를 겪게 되는데 관자놀이 부근에서도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행 양상은 해당부위만 발생하기도 하나 다른 두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루푸스로 인한 탈모는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전신 홍반성 루프스(SLE)
증상이 신체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비 반흔성 탈모를 유발합니다. 자가면역 질환이지만 모낭에 공격을 하지 않으므로 질병이 치료되면 머리카락도 다시 자라게 됩니다. 다만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만성으로 흐르기 쉬워 질병 자체의 완치가 쉽지 않습니다.

2. 원반형 홍반성 루푸스(DLE)
증상은 신체의 한 부분에 국한되어 나타나며 반흔성 탈모를 야기합니다. 만성이며 피부에 심한 상처를 남기지만 전신 홍반성 루프스와 같이 광과민성 반응을 보이진 않습니다.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머리와 목, 귀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홍반성 루푸스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플라케닐(plaguenil)의 부작용이 탈모입니다. DLE는 영구적인 탈모를 유발하지만 조기에 발견이 된다면 질병이 치료됨과 동시에 탈모도 치료 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탈모를 유발하는 세가지 질병, 원형탈모, 피부경과, 루프스는 모두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은 유해성 박테리아나, 병원성 바이러스가 침투 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면역시스템이 착각을 일으켜 우리 몸의 어떤 세포를 유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을 하게 되는 것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 몸의 세포를 질병을 유발하는 이물질로 인식해 이를 공격하는 것이죠 아직까지도 자가면역질환은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될 뿐입니다. 이는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쉽게 발병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의원인을 검색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