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내 탈모는 얼마나 심해질지 미리 알 수 있을까?

내 탈모는 얼마나 심해질지 미리 알 수 있을까?

내 탈모는 얼마나 심해질지 미리 알 수 있을까?

과연 나의 탈모는 얼마나 더 심해질까? 지금 내 탈모는 어느 정도일까? 이런 질문들은 탈모를 겪고 있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것들입니다. 오늘은 탈모의 진행도, 그리고 중증도와 관련하여 진행한 흥미로운 연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Mansoura University 에서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와 그 환자들의 혈중 파라옥소나제1 수치를 연관 지어 탈모 중증도, 진행도와 연결시킨 연구입니다.

파라옥소나제란 무엇인가

안드로겐성 탈모(AGA)는 안드로겐 과잉, 유전적 요인, 활성 산소종(ROS)의 형성과 함께 산화 스트레스(OS)에 대한 노출로 의해 발생된 탈모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파라옥소나제 1(PON1)은 간에서 합성되는 효소로 고밀도 지단백질과 결합하여 지질 과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HDL과 연관된 PON1은 주로 HDL의 지질 및 저밀도 지질단백질을 산화 변형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항산화 및 항 염증 잠재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혈청 파록소나아제 1 수치가 활성 산소종의 형성과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노출의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하여 이것이 안드로겐성 탈모의 중증도를 나타내는 지표이자 예측인자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연구과정은 어떻게 진행되었나

이 연구는 전형적인 임상 및 피부경 검사 소견으로 진단된 AGA 환자 40명과 대조군 40명을 대상으로 증례 및 대조군 실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또한 혈청 PON1효소를 평가하기 위해 효소 결합 면역 흡착 분석 키트를 사용하여 모든 피험자로부터 혈액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또한 집단 간의 통계적 차이는 정성적 변수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 독립표본 t-검정 및 정량적 정규 분포 변수에 대한 분산 분석 검정을 사용하여 검정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군은 대조군과 비교할 때 유의하게 낮은 PON1 농도를 보였습니다.

모든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군 사례에서 성별, 가족력, 발병 시기를 분류하여 비교하였을 때 PON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모든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군 사례에서 중증도 등급 간의 PON1 수준을 비교하면 PON1 수치가 유의하게 낮을수록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의 중증도 등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탈모 진행이 많이 된 환자일수록 PON1 수치가 낮아졌다는 뜻이지요.

이 실험에서는 건강한 피험자의 AGA 발달 예측을 위해 연령, 성별 및 PON1을 공변량으로 지정하여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낮은 PON1 수준은 AGA 발병에 대한 독립적인 위험 인자로 간주되었습니다. 또한 연령, 성별, 임상 데이터 및 PON1을 공변량으로 사용하여 AGA 사례의 중증도 예측을 위해 순서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을 때, 낮은 PON1수치는 연구된 AGA 환자에서 더 높은 중증도에 대한 유일한 예측 인자인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에서 PON1의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음을 밝히기 위해 수행된 첫 번째 연구이며, 산화 스트레스가 AGA의 발병기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에 항산화제를 추가함으로써 AGA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낮은 PON1수치는 AGA 환자에서 더 높은 중증도에 대한 유일한 예측 인자 이기 때문에 탈모 환자들의 PON1 수치를 확인하여 탈모 중증도와 진행도를 예측해 볼 수 있겠다”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앞으로 나오는 후속 연구를 지켜보면서 본 연구 결과의 정확도와 신빙성을 지켜봐야겠습니다.

-작성자: 고용욱 원장-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