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Inewhair

대머리 블로그

대머리 블로그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 (1)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_핀쥬베-min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 (1)

  1. 남성형 탈모는 무엇일까요?

 

남성형 탈모는 유전과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오는 탈모로, 앞머리와 정수리의 모발이 빠지거나 가늘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형 탈모증(AA)은 일생 동안 남성의 최대 80%, 여성의 최대 40%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병입니다. 탈모는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장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존감 및 기타 삶의 질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탈모 환자들은 새로운 탈모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탈모의 잘 알려진 기본 메커니즘 외에도 최근 몇 년 동안 COVID-19 질병(가브린 징후)이라는 새로운 트리거가 등장했습니다. SARS-CoV-2 감염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탈모의 유병률을 증가시킵니다.

 

1.1. 남성형 탈모의 치료

1.1.1. 탈모약

FDA에서 승인한 탈모 치료 옵션은 5-alfa-reductase 억제제(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 – 남성 전용), 국소 미녹시딜(두 성별 모두) 및 호르몬 치료(여성 전용)입니다. 이 모두는 부작용의 위험과 제한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_남성형 탈모_탈모약-min
프로페시아

 

희소식은 새로운 치료 옵션이 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1.2. 도포용 피나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는 남성 탈모에 효과적인 치료 약물입니다. 원래 이 약은 경구용으로만 사용됩니다. 경구 피나스테리드 및 두타스테리드는 부작용으로 성기능 장애 및 신경정신과적 불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도포용 피나스테리드 약이 개발되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는 24주간의 치료 기간 동안 323명의 남성 AA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이중 맹검, 이중 더미, 병렬 그룹, 24주 3상 연구에서 조사되었습니다. 최종 모발 밀도는 위약에 비해 상당히 높았습니다. 또한, 피나스테리드의 전신 농도가 경구 약물보다 10배 이상 낮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이 현저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_핀쥬베-min
피나스테리드 스프레이 핀쥬베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분자는 온전한 피부에 충분히 침투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과 기술이 연구되고 있으며 Microneedling은 활성 화합물이 더 깊은 피부층으로 침투하는 것을 증가시키는 확립된 최소 침습적 방법입니다. Microneedling + 국소 두타스테라이드 사용은 무작위, 위약 대조 연구에서 국소 도포의 효능을 향상시켰습니다.

 

1.1.3. microneedling 과 베타-시토스테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탈모에 대한 Microneedling 과 함께 베타-시토스테롤이 함유된 나노입자를 조사했습니다. 치료는 안드로겐 유발 탈모의 역전 및 성장기 모발 성장 단계의 지원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Microneedling_MTS_탈모치료
Microneedling, MTS

 

1.1.4. 그 외 연구 성분

프로스타글란딘 F2-알파 아날로그 비마토프로스트는 0.3% 국소 제제에서 속눈썹의 성장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성분은 휘발성 및 비휘발성 용제, 전착제 및 산화 방지제를 모두 포함하는 새로운 국소 제형으로 피부 침투 및 모발 성장 촉진 효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BIM-T#5로 명명되었습니다. 이 제형은 인간의 피부 진피의 활성 화합물 침착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BIM-T#5는 모발 성장, 모발 무게 및 모낭 밀도를 자극했다고 합니다.

생체 활성 펩타이드, 비타민 및 혈관 및 모낭 성장을 지원하는 미량 원소(QR678® 및 QR678 neo®)의 제제가 8회 세션 동안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여성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두피 피부에 주입되었습니다. 대규모 Phase-IV 시험에서 2,428명의 남녀 탈모 환자가 QR678 neo®로 치료를 받았으며. 8회 시술 후 모발 밀도와 종모 수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국소 미녹시딜은 두피 피부의 설포트랜스퍼라제 1A1(SUT1A1)에 의존하여 활성화되는 전구약물입니다. 국소 미녹시딜과 국소 SUT1A1 부스터를 결합하면 남성 AA에서 미녹시딜의 효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미녹시딜

 

세티리진은 PGD2를 억제하고 PGE2를 자극하는 항히스타민제입니다. PGE2는 모발 성장에 관여하며 매일 1% 국소 세티리진 용액을 6개월 사용시, 탈모증상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5% 국소 미녹시딜에 비해 1% 세티리진은 덜 효과적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치료내용은 2편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글: 

남성형 탈모, 탈모약 외 최신 업데이트 치료법_2022연구ver(2)

작성자 : 고용욱 원장

뉴헤어 모발성형외과

Facebook
Twitter
Email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